6월 정보문화의 달, 디지털 포용 중점…홍보대사 ‘도티’ 위촉

과기정통부, 코로나19로 디지털 소외 없이 혜택 누리도록…건전한 정보문화 확산 유도

김정화 | 기사입력 2020/06/08 [10:30]

6월 정보문화의 달, 디지털 포용 중점…홍보대사 ‘도티’ 위촉

과기정통부, 코로나19로 디지털 소외 없이 혜택 누리도록…건전한 정보문화 확산 유도

김정화 | 입력 : 2020/06/08 [10:30]

6월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건전한 정보문화 확산을 정착시키기 위해 인기 크리에이터 ‘도티’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디지털로 하나 되는 대한민국, 다 함께 누리는 디지털 포용세상’을 주제로 이번 한 달 동안 제33회 정보문화의 달을 운영한다고 5일 이같이 밝혔다.

 

‘정보문화의 달’은 건전한 정보문화를 확산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1988년부터 매년 6월에 운영되고 있으며 기념행사와 함께 정보문화 유공자 발굴 및 시상, 시민참여 캠페인 등이 다채롭게 진행돼 왔다.

 

▲ 제33회 정보문화의 달 포스터.  ©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사회 분야의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빠짐없이 디지털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포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할 계획이다.

 

제33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은 다수의 사회혁신기관과 사회적 기업(소셜벤처)이 입주해 있는 서울혁신파크에서 정보문화 유공자, 디지털 포용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잠정적으로 22일 개최될 예정이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정보문화 유공자분들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디지털 포용 비전 선포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디지털 포용 비전 선포식은 기존의 정보격차해소를 넘어 ‘포용적 디지털 환경 구현’과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국가적 의지를 담아 처음으로 발표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기업 간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고 민간주도의 디지털 포용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디지털 포용기업 얼라이언스’ 출범식도 함께 진행해 디지털 포용 원년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인기 크리에이터 ‘도티’를 홍보대사로 위촉해 정보문화의 확산과 디지털 포용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공감대를 일으킬 계획이다.

 

‘초등학생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한명으로 꼽히는 ‘도티’는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이지 않은 콘텐츠를 통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크리에이터로 건전한 정보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한 달간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정보문화와 디지털 포용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와 행사들이 제공된다.

 

우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와 행사가 준비돼 있다.

 

정보문화의 달을 기념래 이번 달부터 SW와 AI 교육콘텐츠를 한국코드페어(www.kcf.or.kr)를 통해 무료로 제공해 국민들이 부담 없이 SW와 AI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W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SW 여성 전문가가 사회진출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해주는 SW여성인재 네트워킹 세미나를 오는 20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어르신들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집합 정보화교육기관에서 모바일뱅킹, 키오스크, 기차표 예매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디지털 활용 역량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디지털 기기 사용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지역별 장애인 복지기관을 통하여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전시회’를 진행한다.

 

앞으로 다가올 디지털 포용사회가 궁금한 분들을 위하여 관련 전문가와 일반 국민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콘텐츠도 준비했다.

 

매주 화요일에 해당하는 16, 23, 30일 오후 2시에는 ‘디지털 역량강화’, ‘디지털 이용환경 조성’ 등을 주제로 디지털 포용 전문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컨퍼런스도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13일부터 27일까지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과 네이버 지식in을 통해 디지털 포용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듣는 ‘디지털 포용, 국민이 답하다’도 진행된다.

 

정보문화의 달 기념 누리집인 ‘2020 온라인 디지털 포용세상’ (www.디지털포용.kr)이 운영되고 온라인 캠페인도 진행한다.

 

누리집의 ‘온라인 정보문화 갤러리’에서 건전한 정보문화 확산을 위해 달려온 지난 33년간의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인·청소년 등 다양한 디지털 포용 리더들의 인터뷰 영상과 관련 카드뉴스 등도 한 달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과 이벤트, 공모전 등이 준비돼 있으며, 정보문화의 달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어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디지털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라면서 “이번 정보문화의 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어 정보문화와 디지털 포용에 대한 의미를 함께 되새기고 공감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